본문 바로가기

스팀 한글 패치

배틀필드 2: 컴플리트 컬렉션 (Battlefield 2: Complete Collection)





1. 스팀 상점 (삭제됨)


http://store.steampowered.com/app/24860/



2. 참고 사항


- 이전에는 본 게시물에 한글 패치 파일 형태로 업로드를 하였는데, 2020년 블로그를 다시 오픈하면서 한글 작동 테스트를 하던 도중 스팀판에 이미 한글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전에 올렸던, 그리고 현재 구글에서 찾아 다운받을 수 있는 한글 패치 파일이 한글 데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스팀 내 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편법으로 한글 출력이 되게 하는 파일임을 알 수 있었다.


- 사실 한글 패치 파일을 써도 상관은 없으나, 무조건 게임을 기본 C드라이브 경로로 설치해야만 한글 패치가 설치되게끔 되어있고, 게임 언어를 태국어로 바꿔줘야하는 과정도 있어서 조금 귀찮더라도 아래 방법대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3. 한글 적용법


(1) 키보드의 윈도우 버튼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띄우고 빈칸에 notepad 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른다.




(2) 메모장이 실행된다. 위쪽 탭에서 "파일=>열기" 순으로 클릭한다.





(3) 스팀판 배틀필드 2가 설치된 폴더 안에 있는 installscript.vdf 파일을 연다.

    만약 게임 폴더 경로를 모를 경우 https://oldgamelove.tistory.com/139 글을 참고한다.

    열기 창에서 오른쪽 하단의 "텍스트 문서(*.txt)" 를 눌러서 사진처럼 "모든 파일" 로 바꿔야

    해당 파일이 보인다.



(4) 사진과 같이 빨간색 네모칸 내용으로 작성된 부분이 총 2곳 있다.

    en_US 를 ko, English 를 Korean 으로 수정해준다. (대소문자 구분할 것)

    모두 수정했으면 저장 후에 메모장을 종료한다.




* 첫번째 부분 수정 전




* 첫번째 부분 수정 후






* 두번째 부분 수정 전




* 두번째 부분 수정 후





(5) 스팀에서 게임을 실행하여 한글 출력을 확인한다.